본문 바로가기
Well Life

진짜 효과 있나요? 성장기 아이 키 크는 영양제 HT042 함량, 엄마들의 현실 궁금증

by 싱그라미 라이프 지식 저장소 2025. 4. 20.
반응형

성장기 아동의 키 성장과 영양제의 역할에 대해 대한민국 엄마들의 현실 궁금증을 정리 해 보았다. 

대한민국 프로필 작성 1순위 "키" 

누군가를 처음 소개받거나 이력서를 쓸 때, 키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는 정보다. 특히 남성들에게는 마치 사회적 경쟁력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실제로 오늘 한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조차  '키 높이 구두'가 언급될 정도니, 우리 사회의 키에 대한 민감도는 꽤 높다고 볼 수 있다. 정책 토론 자리에서조차 '키'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대한민국 사회에선 그다지 이상하지 않다. 외모, 특히 '남성의 키'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가 유난히 민감한 편이다. 키는 단순한 신체적 특징을 넘어, 인상이나 사회적 이미지, 심지어는 리더십과 연결되어 받아들여지는 경우도 있다.

거물급의 정치인들 까지도 언급 할 정도의 "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성장기 아이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학업과 동시에 신경이 쓰이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2025년 대한민국 평균 키는 남자 172.5~174cm, 여자 162cm 정도 라고 한다. 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여자 만 14~16세, 남자 만 16~18세까지 라고 한다. 사춘기가 빨리 시작된 아이는 성장판도 더 빨리 닫힐 수 있고, 늦게 시작하면 반대로 좀 더 길게 열려 있을 수도 있다. 이렇게 성장 가능 시기가 정해져 있다 보니, 부모 입장에서는 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제나 운동, 성장 치료 등의 방법을 찾게 된다.


유전적 목표 키 계산법
남아는= (아빠 키 +엄마 키) ÷ 2 +6.5cm 
여아는=  (아빠 키 +엄마 키) ÷ 2 -6.5cm
(출처: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정보)

키크는 영양제, 왜 관심을 가지게 될까?  

“우리 아이는  또래보다 키가 작은 것 같아요.” , “유전 때문일까, 내가 뭘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 성조숙증이 와서 성장판이 일찍 닫히면 어쩌죠?" 등 이런 걱정, 많은 엄마들은 걱정을 한다.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게 없을지 찾아보다가 결국 ‘키 크 는  영양제’까지 관심이 가게 된다. 그런데... 정말 효과가 있을까?

성장기 아동의 키 성장은 유전, 영양, 운동, 수면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충분한 영양 섭취는 성장판의 활성을 촉진하여 키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부모들이 성장기 아동을 위한 영양제를 고려하게 된다.

키 크는 영양제를 알기 위해서는 성장에 가장 중요한 호르몬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1. 성장호르몬 (GH, Growth Hormone) 뇌의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됨. 
뼈와 근육의 성장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가장 핵심적인 호르몬. 특히 수면 중,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됨. 성장판의 연골세포를 자극해 뼈가 길어지도록 도와줌.

2. 갑상선 호르몬 (T3, T4)
기초대사량 조절, 신체 조직 성장 촉진에 필수. 성장호르몬의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도 함. 갑상선 기능 저하 시 성장 지연이 나타날 수 있음.

3. 인슐린 (Insulin)
탄수화물과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며, 세포 성장과 재생에 도움을 줌. 성장호르몬과 함께 작용해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세포에 잘 흡수시키는 역할을 함.

4. 성호르몬 (에스트로겐 / 테스토스테론)
사춘기 시작과 함께 분비가 급증. 초기에는 성장판을 자극해 급성장(사춘기 성장 스퍼트) 을 유도하지만, 일정 시기 이후에는 성장판을 닫히게 만드는 역할도 함. 이중적인 기능이 있으므로 사춘기 타이밍이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침.

5. IGF-1 (Insulin-like Growth Factor-1)
성장호르몬이 간에서 작용해 만들어지는 2차 성장 인자. 뼈, 근육, 장기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 실제로 성장호르몬보다도 IGF-1 수치가 더 직접적인 성장 지표로 사용되기도 함. 

이런 호르몬 작용을 통해 성장판이 자극되고, 그 결과로 키가 자라는 것이다.

키가 크기 위해선 성장호르몬과 그로 인해 생성되는 IGF-1, 그리고 이 호르몬들이 자극하는 성장판의 활발한 활동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와주는 기능성 원료가 바로 HT042다.

HT042는 성장판의 연골세포 증식을 촉진하고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키 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성장기 아동의 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HT042 함량이 적절히 조절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크는 방법 HT042 성분이 중요하다. (식약처 기능성 인정 받은 성장 기능 성분)

HT042란? 
황기, 가시오갈피, 한속단 등 전통 한방 약재에서 추출한 복합 식물 추출물로  ㈜녹십자웰빙이 개발한 기능성 원료로,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원료이다.

HT042의 효과 – 연구로 입증된 성장 도움

초등학생 아동(만 6~12세) 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 6개월간 HT042를 섭취한 그룹은 키가 평균 2.93cm 성장,
▶ 플라세보(위약) 그룹은 2.05cm 성장 → 0.88cm의 유의미한 차이

IGF-1 농도 증가, 성장판 세포 활성 증가도 함께 확인됨 ,관련 연구는 SCI급 국제학술지에도 등재됨

HT042는 성장호르몬이 간에 작용하여 만들어지는 IGF-1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것이 성장판 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시켜 실제 뼈 성장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성장판이 열려 있는 초등학생부터 중학생 초반까지 특히 사춘기 시작 전 또는 초기에 먹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HT042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일 뿐 의약품이 아니기 떄문에 장기복용 시 안전성이 검증되었고, 부작용 관련 보고도 거의 없다.

시중에 HT042 함량이 좋은 영양제를 잘 선택하여 먹는 다면 키 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추천 하자면 . 종근당건강의 ‘아이커’, 보타니스타의 ‘키클래오042’, 연세생활건강의 ‘키즈텐042’ ' 로트벡쉔 그로우업 바이탈 HT042 '등 여러 키 성장 제품에 공통적으로 HT042가 함유돼 있다. 각 영양제 별로 함유량을 잘살펴 보고 선택 해야 한다.

  구매 TIP)) HT042 가 1일 영양 성분 기준 약 1.5g 을 기준으로 함유 된 제품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키크는 영양제 외 우리 아이의 키 크기 위한 방법은? 

1. 충분한 수면 – 밤 10시 전에 재우기

  • 성장호르몬은 밤 10시~새벽 2시에 가장 많이 분비 된다. 
  • 늦게 자는 아이일수록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줄어듦
  • 최소 9시간 이상 숙면 필요! 

현실적으로 힘들지만 우리 아이들 학원시간을 최대한 8시 전에 끝내고 저녁 식사도 잠자기 3시간 전에 모두 끝낼 수 있도록 노력 해보자. 

2. 균형 잡힌 식사 – 단백질과 칼슘 충분히

  • 성장기 영양 핵심: 단백질, 칼슘, 비타민D, 아연
  • 탄산음료, 과도한 당류 섭취는 칼슘 흡수 방해
  • 매끼 고기, 달걀, 두부, 우유 같은 단백질 식품 포함시키기! 

학교 급식 잘 먹도록 응원 해주기 ! 학교 점심은 어느정도 영양에 맞춘 식단이 나오기 때문에 잘 먹도록 부모님의 격려가 중요함.

3. 활동적인 운동 – 뼈 자극 필수!

  • 뛰는 운동(줄넘기, 농구, 배드민턴 등)이 성장판에 직접적인 자극
  • 유산소 + 근력운동 조합이 베스트 
  • 하루 1시간 이상 땀나는 활동, 주 3회 이상 추천! 

주말에는 부모님과 야외 활동 많이 하기. 자전거타기, 수영, 걷고 뛰기 등 적극적으로 함께 놀아 주기.

4. 바른 자세 – 성장판 눌림 방지

  • 구부정한 자세는 척추 성장 방해
  • 장시간 앉을 땐 자세 교정 의자나 방석 활용
  • 가방 무게는 체중의 10% 이내, 양쪽 어깨로 매기

5.스트레스 관리 – 성장호르몬 분비 억제 방지

  • 과도한 스트레스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억제할 수 있다 
  • 부모의 관심, 따뜻한 대화, 충분한 휴식이 성장 환경에 큰 도움이 된다

 

키 크는 영양제 HT042는 이런  생활습관과 함께 할 때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니,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후회 하지 말고 아이의 평생 따라다닐 프로필 1순위 , 지금 바로 함께 잘 만들어줘야 할 것 같다.

반응형